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누구나 쉽 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텍스트 아닌 콘텐츠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나 기능을 동 일하게 갖추고 있는 텍스트로도 표시되어야 한다.
가. 용어 정리
나. 요구 조건
다. 적용시장점
라. 적용 예
그림,이미지 등으로 제작된 텍스트,애 니메이션, 아스키(ASCII) 그림문자, 목록표시 이미지, 그래픽 버튼, 음성음향자료 또는 비디오 자료 등의 오디오와 영상과 같이 표준 문자(부호) 체계가 아닌, 시각적 또는 청각적 정보가 포함된 콘텐츠를 의미한다. 한글 부호의 경우에는 유니코드, 조합형 또는 완성형 부호체계를 사용하여 작성된 텍스트 외의 모든 경우를 의미한다.
아무런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은 문자열을 의미한다. HTML 등의 문법에서 빈 문자는 “”을 가리킨다. 즉, 빈 문자를 스크린 리더에서 읽으면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는다.
슬라이드 쇼에서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는 역할을 하도록 만든 오른쪽 화살표 모 양의 이미지 링크(image link)의 경우에 이 버튼 이미지와 함께 "다음 슬라이드"라 는 대체 텍스트를 함께 제공한다면 스크린 리더는 이 이미지 버튼을 "링크 - 다음 슬라이드"라고 읽어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의 6월, 7월 및 8월의 판매실적을 비교해 보여주는 차트에 "그 림 1 : 6월, 7월 및 8월의 판매 현황"이라는 간단한 레이블(label)을 붙이고, 차트에 대한 보다 긴 설명문(longdesc)을 붙인다면 해당 차트의 내용과 해당 차트가 표시하고 있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듭을 짓는 방법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의 경우에 "매듭을 만드는 형태 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라는 간단한 레이블과 함께 매듭짓기 위하여 손놀림하는 동 작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설명문을 붙인다면 매듭을 만드는 전 과정을 이용자가 자세하 게 알 수 있다.
웹 페이지에 음성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이 데이터와 함께 간단한 제목을 레이블로 구성하고 음성 데이터의 내용에 대한 텍스트를 함께 제공한다면 청각장애인 의 경우에도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베토벤의 교향곡 제 5번의 연주실황을 제공하는 음악 파일을 웹 페이지 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우에 이 음악 파일과 함께"베토벤 교향곡 제5번,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라는 레이블을 함께 제공한다면 청각장애인의 경우에 음악 파일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